목차1. 문장의 구성2. 문장의 종류3. 동사의 종류와 문장의 형태4. 동사의 활용과 시제5. 조동사6. 수동태7. 가정법8. 일치 · 화법9. 부정사10. 동명사11. 분사12. 관계사13. 접속사14. 명사15. 관사16. 대명사17. 형용사 · 비교18. 부사19. 전치사20. 특수구문
1장 문장의 구성
동작이나상태의주체가되는부분을주부
주부의동작이나상태를설명하는술부
주어와동사 :
주부의중심이되는부분, 상태나동작의주체가되는명사, 대명사, 또는명사상당어구를주어 / 술부의중심이되는말로서주어의상태나동작을나타내는 be동사, 일반동사를동사라고한다.
목적어 :
동사가나타내는동작의대상 - 목적물이되는말
동사뒤에온다.(~에게 - 간접목적어 / ~을 - 직접목적어)
목적어가되는것은명사(구), 대명사, to부정사, 동명사
보어 :
주어또는목적어를설명해주는말
* 주 격보어 - 주어를설명하는보어
* 목적격보어 - 목적어를설명하는보어
보어가되는것은명사(구), 형용사(구)
수식어 : 명사 / 대명사를수식하는형용사적수식어
동사 / 형용사 / 다른부사 / 문장전체를수식하는부사적수식어
구
두개이상의단어가모여서어떤품사역할을한다.
주어 / 동사를갖춘온전한문장의형태가아닌거
명사구 :
주어 / 목적어 / 보어역할을한다.
명사구가되는것은부정사 / 동명사 / 의문사 + to 부정사
형용사구 :
명사 / 대명사를수식하거나보어가된다.
두단어이상으로된형용사구는명사뒤에서명사를수식한다.
형용사구가되는것은부정사 / 분사 / 전치사 + 명사
부사구 :
동사 / 형용사 / 다른부사 / 문장전체를수식한다.
부사구가되는것은부정사 / 분사 / 전치사 + 명사
절
두개이상단어가모여서문장의일부를구성하고있으면서,
(주어 + 동사)의형태를갖추고있는거.
명사절 :
접속사 That / If / Whether
의문사 Who / What
관계사 What / Whoever
가이끄는절
문장에서주어 / 목적어 / 보어 / 동격의역할을한다.
동격 - 명사뒤에명사 또는명사에해당되는어구를같은자격으로나열하여
설명이나, 서술을보충하는형태.
형용사절 :
관계사 Who / Which / That / When / Where
문장에서형용사역할을하고, 명사 / 대명사를수식한다.
부사절 :
문장에서부사역할을하는절
시간 / 장소 / 이유 / 목적 / 결과 / 조건 / 양보를나타낸다.
2 문장의종류
평서문 :
말하는이가어떤사실이나생각을그대로서술하는문장
주어 + 동사
긍정문
부정문
be동사
주어 + be동사 + not
일반동사
주어 + 일반동사
주어 + don't(doesn't / didn't) + 동사원형
조동사
주어 + 조동사 + 동사원형
주어 + 조동사 + not + 동사원형
*Be 동사는 ~이다 / ~에있다뜻으로주어의이름 / 신분 / 상태를나타낼때쓰임.
주어에따라
현재형 - am(1인칭 I) / are(2인칭 you, 복수) / is(3인칭단수)
과거형 - was(단수) / were(복수)
일반동사부정문
do not(don't) + 동사원형
일반동사 3인칭단수형이고현재시제 - does not(doesn't) + 동사원형
일반동사과거시제 did not(didn't) + 동사원형
의문문 :
상대방에게묻는형태의문장
be동사 + 주어
조동사 + 주어 + 동사원형
일반의문문(의문사가없는경우)
의문문
대답
yes, 주어 + be동사
no, 주어 + be동사 + not
do(does / did) +주어 +동사원형
yes, 주어 + do(does / did)
no, 주어 + don't(doesn't / didn't)
yes, 주어 + 조동사
no, 주어 + 조동사 + not
wh-의문문(의문사가있는경우)
*의문사가주어인경우,
의문사(주어) + 동사
*의문사가주어가아니면서 be 동사가있는경우,
의문사 + be 동사 + 주어
*의문사가주어가아니면서일반동사가있는경우,
의문사 + do(does / did) + 주어 + 동사원형
선택의문문 :
두가지이상중에서선택을묻는의문문
Is your father a doctor or a lawyer
부가의문문 :
상대방에게확인이나동의를구하기위해평서문뒤에덧붙이는의문문.
*긍정문뒤에는부정부가의문문
He was angry, wasn't he?
*부정문뒤에는긍정부가의문문
This isn't very interesting, is it?
*어투를부드럽게하기위해명령문뒤에
will you?(긍정 / 부정관계없이)를붙임.
*다짐 / 의뢰
won't you?
*청유문(요청)
shall we?
간접의문문 :
다른문장의일부로쓰인의문문
*의문사있는의문문이간접의문문으로될때,
의문사 + 주어 + 동사
Do you know? + What does he want? ->
Do you know what he wants?
*의문사가주어인의문문
의문사 + 주어
Please tell me + Who bought the pen?
Plesase tell me who bought the pen.
*의문사가없는의문문
if(whether) + 주어 + 동사
I don't know + Did he lock the door? ->
I don't know if(whether) he locked the door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이 know, ask, tell, hear -> 동사 다음에 의문사가 옴
Do you know who he is?
think, believe, suppose, imagine, gusee -> 의문사가 문장 첫 머리에 옴
Who do you think he is?
수사 의문문 :
자신의 생각을 반어적으로 표현하는 의문문
Who knows? = Nobody knows.
명령문 :
주어가 생략되고 동사원형으로 시작
직접 명령문 :
동사원형으로 시작
Speak more slowly.
부정명령문 :
Don't + 동사원형 / Never (강한 금지)
Don't make a noise here.
간접 명령문 :
명령 / 권고를 재촉하는 명령문
*긍정 명령문
Let + 목적어 + 동사원형
Let her do it at once.
*부정 명령문
Don't let + 목적어 + 동사원형
Don't let him go there.
*Let us : 우리가 ~ 하도록 해 주세요 (허가)
Let's : ~하자(권유) = Shall we + 동사원형 = Why don't we + 동사원형
*학습방법*
1.읽기: [끊어읽기-읽고쓰기] 내용을 의미어구에 따라 끊어서 쓰고 어구번호 붙이기 2.듣기: [끊어듣기-듣고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끊어서 따라 말하기
(어구번호: 주어구1, 술보어구2, 목적어구3, 부사구4, 분사구5, 관계사구6)
3.쓰기:[끊어쓰기-바꿔쓰기] 내용을 보면서 옆에 /표시하고 의미를 바꿔서 쓰기4.말하기: [끊어말하기-바꿔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바꿔서 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