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음 + Y : ed
모음 2개 / 자음 2개 / x로 끝나는 동사 : ed
강세가 끝 음절에 없으면: ed
현재분사형을 만드는 방법
기본 : 동사원형 + ing
E로 끝나는 동사
E를 빼고, ing
ie로 끝나는 동사
ie를 y로 바꾸고, ing
단모음 + 단자음
자음을 하나 더 쓰고, ing
강세 있는 모음자 + 단자음
C로 끝나는 동사
K를 덧붙이고, ing
l 주의
Be – being
See – seeing
Dye – dyeing
l 강세가 끝 음절에 없으면 그대로 ing
동사 3인칭 단수 현재형을 만드는 방법
기본 : 동사원형 + s
[s] [z] [s(쉬)] [ts(쉬)] [ds(쉬)] 끝나는 동사
Es를 붙임
자음 + Y
Y를 i 변경 후 es
모음 + Y
S
O로 끝나는 동사
Es
동사 12시제
기본시제
현재시제
It works.
동사의 현재형
과거시제
It worked
동사의 과거형
미래시제
It will work
Will + 동사원형
완료형
현재완료
It has worked
Have/has + 과거분사
과거완료
It had worked
Had + 과거분사
미래완료
It will have worked
Will have + 과거분사
진행형
현재진행형
It is working
Am/are/is + ing
과거진행형
It was working
Was/were + ing
미래진행형
It will be working
Will be + ing
완료진행형
현재완료진행형
It has been working
Have/has been + ing
과거완료진행형
It had been working
Had been + ing
미래완료진행형
It will have been working
Will have been + ing
l 현재시제
1. 현재 상태, 성질
2. 현재 습관적 동작/ 반복적 행위
3. 불변의 진리/ 격언
The sun rises in the east and sets in the west. (불변의 진리)
Honesty is the best policy. (격언(명언))
4. 미래시제 대용(대신쓰인다)
He comes[will come] back home next week. (왕래발착 동사)
They will leave as soon as he arrives. (시간 부사절)
I will start if it is fine tomorrow. (조건 부사절)
l 과거시제
1. 과거 한때의 동작/ 사건 / 상태
2. 과거 습관적 / 반복적 동작
He usually got up at six in those days. (습관적 동작)
He often came to see me when he was in Seoul. (반복적 동작)
3. 역사적 사실
4. 현재완료 대용(과거의 경험)
Did[Have] you ever see[seen] a tiger?
l 미래시제
1. 미래 예정 / 추측
I will be seventeen next birthday. (예정)
It will rain tomorrow. (추측)
2. 주어 또는 상대방의 의지 / 의도/ 결의
I will fight to the last. (의지)
3. 미래를 나타내는 표현
Be going to + 동사원형 : 계획 / 미래의 일을 추측할 때
(하려고 한다/ 할 듯하다)
Be about to + 동사원형 : 가까운 미래를 나타냄 / 미래나타내는 부사구와 함께 쓰이지 않음
(막~하려고 한다)
Be동사 + to + 동사원형: 격식을 차려서 미래를 나타낼 때
(~할 예정이야)
l 현재완료: have[has] + 과거분사
1. 완료 : 지금 막 ~ 끝내다(하다)
Just / already / yet / now 등 부사와 쓰이는 경우가 많다.
2. 경험 : ~해 본 적이 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경험
Ever / never / before / once / twice / three / times
3. 계속 : 지금까지 계속 ~ 해 오고 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떠한 동작이나 상태에 계속을 나타내는 것
Since / for
4. 결과 : ~한 결과 지금 ~하다
과거 동작이나 상태의 결과가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
I have bought the book.( I bought the book yesterday )
5. Have been to / have gone to 차이
I have been to the station to see my grandma off. (완료)
She has been to New York twice. (경험)
Mr. Hiddink has gone to the Netherlands. (결과)
l 과거완료: had + 과거분사
1. 완료 : 과거 어느 때까지 완료
2. 경험 : 과거 어느 때까지 경험
3. 계속 : 과거 어느 때까지 계속
4. 결과 : 과거 어느 때까지 결과
l 미래완료: will have + 과거분
1. 완료
2. 경험
3. 계속
4. 결과
일반적인 동사 ed E로 끝나는 동사 D만 자음 + Y Y -> i로 변경 후 ed 단모음 + 단자음 자음 하나 더 쓰고, ed 강세 있는 모음 + 단자음 자음 하나 더 쓰고, ed (occurred) C로 끝나는 동사 K를 덧붙이고, ed
일반적인 동사
ed
D만
Y -> i로 변경 후 ed
자음 하나 더 쓰고, ed
강세 있는 모음 + 단자음
자음 하나 더 쓰고, ed (occurred)
K를 덧붙이고, ed
*학습방법*
1.읽기: [끊어읽기-읽고쓰기] 내용을 의미어구에 따라 끊어서 쓰고 어구번호 붙이기 2.듣기: [끊어듣기-듣고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끊어서 따라 말하기
(어구번호: 주어구1, 술보어구2, 목적어구3, 부사구4, 분사구5, 관계사구6)
3.쓰기:[끊어쓰기-바꿔쓰기] 내용을 보면서 옆에 /표시하고 의미를 바꿔서 쓰기4.말하기: [끊어말하기-바꿔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바꿔서 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