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아무리 열심히 영어공부를 해도 영어를 잘하지 못합니다. 영어공부에 사용하는 돈과 시간은 천문학적이지만 그 결과는 신통치 않습니다. 그 이유는 잘못된 방식으로 영어를 공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영어를 공부하더라도 밑빠진 독에 물붓기가 되고 맙니다. 이와같은 잘못된 학습방식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음절훈련(파닉스)를 하지 않습니다. 음절훈련을 충분히 하지 않고 의미학습을 해버리면 모든 단어를 다 외워서 읽고 쓰고 듣고 말한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면 외우지 않은 단어는 자연히 읽지도 쓰지도 듣지도 말할 수도 없습니다.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한글을 떼고 나면 의미는 몰라도 소리나는 대로 다 받아쓰고 읽을 수 있는 것처럼 음절훈련을 하면 모든 영어글자를 다 읽고 쓰고 듣고 말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의미에만 치중하게 되면 각 영어철자의 음가를 알수 없게 되고 영어는 모두 외워서 해야 하는 고통스러운 것이 되고 맙니다.
두 번째, 어구훈련을 하지 않습니다. 어구란 단어와 단어가 모여서 이루어진 두 세 단어군을 말합니다. 이럴 경우 음절이 변형되고 의미가 새로워집니다. 그리고 관용적인 표현도 생겨납니다. 의미단위로 이루어진 어구는 문장속에서 함께 움직이는 것입니다. 어구단위의 훈련을 하지 않으면 글 속에서 한 덩어리로 이루어져 전달되는 의미단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게 되어서 순서대로 앞에서 뒤로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 것이 아닌 거꾸로 뒤에서 앞으로 이해하는 모순이 생겨납니다. 영어는 우리말과 달라 어순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어구훈련을 해야 합니다.
세 번째, 읽기만 하고 ‘쓰기, 듣기, 말하기’를 하지 않습니다. 읽기만 잘하는 것은 언어사용에 있어서 아무런 유익이 없습니다. 그것은 두 손 두 발이 있지만 한 손만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쓰기, 듣기,말하기’를 잘 하지 못하면서 ‘읽기’만 잘하는 것은 전혀 유익하지 않습니다. 해외연수나 외국인과의 대화시간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돈과 시간이 넉넉하지 않아 제대로 이용할 수 없다면 혼자서라도 ‘쓰기, 듣기, 말하기’를 할 수 있는 학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되면 비용을 절감하면서 최고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럴 때 문법적인 내용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정확한 영어실력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어휘, 회화, 문법’ 중에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그 수준에 해당하는 분야를 공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무작정 다른 사람을 따라서 한다든지 자기 수준에 너무 어려운 내용을 공부하면 이해도 되지 않고 발전도 없을 뿐만 아니라 영어에 대한 혐오감만 생깁니다. 현재 자신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평가할 때에 그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고 그럴 때 영어실력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와같은 네 가지 잘못된 학습방식을 반드시 변화시킬 때에 비로소 영어를 잘 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은 방법에 각자 나름대로의 차이는 있겠지만 결국에는 이 네 가지의 잘못을 고침으로써 영어학습에서의 귀한 열매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균형잡힌 영어학습을 한다면 진정한 영어정복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학습방법*
1.읽기: [끊어읽기-읽고쓰기] 내용을 의미어구에 따라 끊어서 쓰고 어구번호 붙이기 2.듣기: [끊어듣기-듣고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끊어서 따라 말하기
(어구번호: 주어구1, 술보어구2, 목적어구3, 부사구4, 분사구5, 관계사구6)
3.쓰기:[끊어쓰기-바꿔쓰기] 내용을 보면서 옆에 /표시하고 의미를 바꿔서 쓰기 4.말하기: [끊어말하기-바꿔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바꿔서 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