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를 하기로 하였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1단계는 '문제인식'입니다. 영어를 학습하고 있거나 하려고 하는 사람은 영어에 대한 자기 자신의 문제를 인식해야 합니다. 자의에 의해서건 타의에 의해서건 영어에 관한 문제를 인식하게 될 때에 비로소 영어학습은 시작됩니다. 이러한 문제인식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영어는 결코 발전하지 않습니다.
'문제인식'단계에서 우선적으로 고민하는 것은 학습자가 어떠한 영역의 영어를 배우고자 하는가입니다. 또한 그리고 그 영역에서 문제의식을 갖게 됩니다. 영어가 필요한 이유, 영어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최초의 목표 등등이 있습니다. 자신의 영어학습의 영역이 무엇인지를 깨달을 때 어떤 분야를 공부해야 할 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 영어를 배우는지, 직장인지, 아니면 사회적으로 배우려고 하는지 등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문제인식을 한다면 자신의 문제가 어떤 분류에 속하는지를 고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학습자가 영어공부에 대해서 가지는 문제는 우선순위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늘 영어학습 보다는 다른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영어에 더 많은 우선순위를 부여하지 않는 것입니다. 또는 영어학습을 통해 옳은 일을 하려고 하는지 혹은 나쁜 일을 하려고 하는지의 선택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또는 진로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영어는 어떤 분야로 나아갈 것인가에 대한 새로운 진로를 제시하거나 혹은 제한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저런 문제인식을 갖다보면 영어가 그냥 책을 펴서 하는 공부가 아니고 그 이면에 상당한 새로운 고민거리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이와같은 문제의식에 생겨나고 그것에 대해 고민할 때 영어학습자는 '문제인식'의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고민 속에서 비로소 자신이 영어에 대해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학습방법*
1.읽기: [끊어읽기-읽고쓰기] 내용을 의미어구에 따라 끊어서 쓰고 어구번호 붙이기 2.듣기: [끊어듣기-듣고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끊어서 따라 말하기
(어구번호: 주어구1, 술보어구2, 목적어구3, 부사구4, 분사구5, 관계사구6)
3.쓰기:[끊어쓰기-바꿔쓰기] 내용을 보면서 옆에 /표시하고 의미를 바꿔서 쓰기 4.말하기: [끊어말하기-바꿔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바꿔서 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