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구단위에서 끊어읽기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6가지의 문장을 끊는 기준을 알아야 합니다. 영어의 문장은 문법적인 의미에 따라 다음과 같은 6가지의 어구 앞에서 끊어집니다.
[주어구, 술보어구, 목적어구, 부사구, 분사구, 관계사구]
기본적인 문장성분인 ‘주어, 술보어, 목적어, 부사, 분사, 관계사’에 어구의 의미를 추가하여 ‘주어구, 술보어구, 목적어구, 부사구, 분사구, 관계사구’라는 6가지 어구단위로 나눕니다. 그리고 각 어구에 각각 번호를 붙입니다. 이 기준에 따라서 문장을 끊습니다. 이것은 어구의 기준에 따라서 구분된 것입니다. 이 어구의 기준에 따라서 끊어읽기의 기준이 생깁니다. 각 어구의 붙이는 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끊어읽기의 기준(어구)
주어구 => 1
술보어구 => 2
목적어구 => 3
부사구 => 4
분사구 => 5
관계사구 => 6
영어문장을 여섯 개의 어구 앞에서 끊고 어구 단위로 이해합니다. 각 어구에 해당하는 숫자를 붙입니다. 다시 말하면 영어문장을 끊어서 쓴 다음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읽으면 순차적인 영어 어순에 익숙해질 수 있고 유사한 형태가 계속 반복되면서 영어문장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에 익숙하게 되면 나중에 듣기, 쓰기, 말하기에 있어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끊어듣기, 끊어쓰기, 끊어말하기’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영어는 우리 말과 어순이 달라서 우리말 식으로 읽으면 반드시 뒤에서 앞으로 읽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쭉 옆으로 써있는 영어문장을 읽다 보면 어쩔 수 없이 겪게 되는 일입니다. 하지만 이점을 극복하지 못하면 이어지는 쓰고 듣고 말하기가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잘못된 거꾸로 읽는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 각 문장을 ‘어구’의 기준으로 끊어서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구’가 순서대로 들어오는 것에 익숙해진다면 문장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직독직해는 모두 이러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문장을 예시로 살펴봅니다.
How far up and how fast sea level would rise as a result of the greenhouse effect is something scientists do not agree on.
이것을 ‘끊어읽기’에 따라 끊어서 쓰면 다음과 같습니다.
How far up and how fast sea level 1 (주어구)
would rise 6 (관계사구)
as a result of the greenhouse effect 4 (부사구)
is something 2 (술보어구)
scientists do not agree on. 6 (관계사구)
이렇게 분류하면 모든 어구에 숫자기호를 붙일 수 있고 그 기호들은 읽기에 이어지는 쓰기, 듣기, 말하기에도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기호를 올바르게 붙였는가를 살펴보면서 각 어구들을 올바르게 파악했는가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각 어구를 나누어서 문장을 읽는 방법이 ‘끊어읽기’입니다.
2. 끊어듣기
‘끊어듣기 학습법’은 말 그대로 영어문장을 들을 때 어구 별로 끊어 듣는 것입니다. 끊어읽기의 방법을 듣기에 적용한 형태입니다. 영어를 제대로 듣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어구’가 이해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어나 술어가 무엇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고 결국에는 아무것도 모르게 되어버립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구’ 별로 듣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내용을 들어봅니다.
I would like to begin by describing the way sociology, which is the study of how people behave collectively, developed into particular academic field.
‘끊어듣기 학습법’는 앞에서 보았던 6가지 ‘어구’별로 끊어서 듣습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듣게 됩니다.
I would like to begin 1, 2 (주어구, 술보어구)
by describing the way sociology, 4 (부사구)
which is the study 6 (관계사구)
of how people behave collectively, 3 (목적어구)
developed into particular academic field. 5 (분사구)
보통 영어초심자가 영어문장을 어떤 구분이 없이 쭉 듣다 보면 혼란스러워져서 내용을 이해할 수 없게 되지만 이와 같이 어구별로 분명하게 끊어서 듣게 되면 내용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영어는 전부 이런 식으로 끊어진 어구들을 계속 붙여 나갑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영어듣기를 할 수 있습니다.
3. 끊어쓰기
‘끊어쓰기 학습법’은 어구에 따라 영어문장을 끊어서 쓰는 것입니다. 끊어읽기의 방법을 그대로 쓰기에 적용한 형태입니다. 쓰고자 하는 내용을 머리 속에서 생각한 뒤 어구별로 구별해서 씁니다. 다음 예문을 보십시오.
For the first three to four days after a baby's birth, the milk released from its mother's breast is rich in protein and antibodies.
위와 같은 문장을 ‘끊어쓰기’로 쓴다고 했을 때 다음과 같이 쓰게 됩니다.
For the first three to four days 4 (부사구4)
after a baby's birth, 4 (부사구4)
the milk 1 (주어구1)
released from its mother's breast 6 (관계사구6)
is rich 2 (술보어구2)
in protein and antibodies. 4 (부사구4)
이렇게 그 의미에 따라서 끊어서 쓰게 되면 각각의 어구에 익숙해지게 됩니다. 이것은 나중에 듣기와 말하기에 가장 결정적인 ‘어구’별 이해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끊어쓰기’에 익숙해진다면 조금씩 자신의 생각으로 내용을 바꾸어 가면서 쓸 수 있습니다. 또한 나중에는 아예 새로운 내용으로 자유롭게 쓸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자신이 읽은 문장의 구조에 익숙해지게 되는 것이며 그럴 때 지금까지 영어의 문장을 읽은 만큼 비슷한 문장을 구사하며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4. 끊어말하기
‘끊어말하기’는 어구에 따라서 끊어서 말하는 것입니다. 동일하게 ‘끊어읽기’를 말하기에 적용한 형태입니다. 앞에서 보았던 어구에 따라서 이야기하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명확해지고 완전한 문장이 아니라 할지라도 의사전달이 분명해집니다. 그렇게 이야기할 때 점차 자신의 표현이 발전하게 되고 실력의 향상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예를 들어 좀더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A: Hi. Can I register here for gymnastics this term?
B: Sure. But I need to check your student ID first. and there's an in case of injury waiver you'll have to sign.
두 사람이 나누는 다음과 같은 대화에서 말할 때에 자신이 무슨 내용의 말을 하고 있는 지를 분명히 알면서 말하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나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말할 때에는 다음과 같이 어구를 생각하면서 말할 수 있게 됩니다.
:Hi. Can I 1 (주어구1)
register 2 (술보어구2)
here 4 (부사구4)
for gymnastics this term? 4 (부사구4)
:Sure. 1 (주어구1)
But, I need to check 1, 2 (주어구1, 술보어구2)
your student ID 3 (목적어구3)
first. 4 (부사구4)
and there's an in case 1, 2 (주어구1, 술보어구2)
of injury waiver. 3 (목적어구3)
You'll have to sign. 1, 2 (주어구1, 술보어구2)
비록 느리게 말한다 하더라도 자신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지가 분명하면 의사를 전달할 수 있고 이것은 완전한 문장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어구로 전달한다면 상대방은 그 의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끊어말하기’에서 처음에 중요한 것은 어떤 표현을 쓰는지가 아니라 의사소통에 있습니다. 각각의 주제를 표현하는 여러 가지 말을 하다 보면 다양한 방법의 표현이 가능하고 그것이 말을 부드럽게 말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끊어읽기 학습법’을 기본적인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의 네 가지 언어영역에 대해서 학습하게 되면 계속 반복되면서 유사하게 나타나는 문장구조가 머리 속에 들어오게 되고 결국에는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를 잘 할 수 있게 됩니다.
*학습방법*
1.읽기: [끊어읽기-읽고쓰기] 내용을 의미어구에 따라 끊어서 쓰고 어구번호 붙이기 2.듣기: [끊어듣기-듣고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끊어서 따라 말하기
(어구번호: 주어구1, 술보어구2, 목적어구3, 부사구4, 분사구5, 관계사구6)
3.쓰기:[끊어쓰기-바꿔쓰기] 내용을 보면서 옆에 /표시하고 의미를 바꿔서 쓰기 4.말하기: [끊어말하기-바꿔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바꿔서 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