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속자(26)
  • 새글
  • 출석
  • |
  • 로그인
  • 회원가입

[ii듣기] 1.듣기 발전단계

관리자 2010-05-20 (목) 21:12 13년전 2794  


1. 듣기 발전단계

듣기는 언어로서의 영어를 받아들이는 가장 빠르고 우선적인 방법입니다. 잘 받아들여야만 남는 것이 있고 이해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듣기 영역에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발전이 진행됩니다.

1음절 -> 2단어 -> 3어구 -> 4문장 -> 5문단 -> 6장문

가장 우선적인 이해는 음절이 들리는 것입니다. 그냥 폭포수처럼 들리는 영어가 조금씩 음절이 들린다면 1단계에 이르는 것입니다. 영어에 완전 초보이신 분들은 가장 먼저 음절을 듣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 다음 2단계는 단어가 들리는 것입니다. 전혀 알아들을 수 없는 말에 조금씩 아는 단어가 들립니다. 그렇게 되기까지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단어가 들리기 시작한다면 조금더 힘을 낼 수 있습니다. 많이 말을 들었을 때 몇 단어만 들어도 나머지는 눈치껏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어가 들리는 단계에서는 '눈치력'이 놀랍게 상승합니다.

3단계는 어구입니다. 어구가 들린다면 상당한 수준에 이른 것입니다. 어구는 한 단위로 뭉쳐서 들어옵니다. 결코 영어 어구는 구분구분되어서 들리지 않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한국말을 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어구가 숙어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모든 단어들이 양옆의 단어와 함께 어울려져서 발음이 변화되는 것입니다. 연음현상과 복잡한 발음들에 익숙해지면 뜻을 추측해낼 수 있습니다.

4단계는 문장입니다. 문장에서 빠트리는 부분이 없게 됩니다. 문장을 정확히 들을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안들리는 부분은 역시 문법적인 지식이나 경험적인 이해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문장이해의 핵심은 그 문장을 정확히 다시 말할 수 있는가를 살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어구수준일 뿐입니다.

5단계는 문단입니다. 각종 시험에 나오는 지문들이나 대화들은 문단형식입니다. 주고 받는 내용이나 계속 이끌어가는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문제를 풀수 없고 대화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중요한 점은 문장을 놓치지 않는 것인데 몇 문장을 놓쳤다 하더라도 빨리 내용을 메꾸어넣을 수 있다면 이 단계에서 계속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6단계는 장문입니다. 20-30분씩 진행되는 난이도 높은 영어시험의 긴 지문은 정신을 잃게 만들 정도의 기나긴 내용입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은 문단으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 문단이 반전되거나 발전되거나 변화되거나 할 때 그 흐름을 잘 이해한다면 장문의 영어를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 이르면 영어는 온전히 이해됩니다. 특히 1시간씩 진행되는 미국TV의 토론프로그램 등으로 훈련한다면 이러한 수준에 손쉽게 이를 수 있습니다.

 

 

*학습방법*

1.읽기: [끊어읽기-읽고쓰기] 내용을 의미어구에 따라 끊어서 쓰고 어구번호 붙이기
2.듣기: [끊어듣기-듣고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끊어서 따라 말하기

(어구번호: 주어구1, 술보어구2, 목적어구3, 부사구4, 분사구5, 관계사구6)

3.쓰기:[끊어쓰기-바꿔쓰기] 내용을 보면서 옆에 /표시하고 의미를 바꿔서 쓰기
4.말하기: [끊어말하기-바꿔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바꿔서 말하기



번호 분류 제목
4 ii듣기
관리자 16-03-30 2 1464
어떤 한 학생이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학원에서는 열심히 공부를 하지만 문밖을 나가서 영어를 하려고 하면 너무나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좌충우돌하다가 다시 학원으로 돌아와 ESL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보면 스스로 한심하게 느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학원영어와 생…
3 ii듣기
관리자 10-10-15 2 3050
전체적인 영어듣기는 '음절
ii듣기
관리자 10-05-20 1 2795
1. 듣기 발전단계 듣기는 언어로서의 영어를 받아들이는 가장 빠르고 우선적인 방법입니다. 잘 받아들여야만 남는 것이 있고 이해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 듣기 영역에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발전이 진행됩니다. 1음절 -> 2단어 -> 3어구 -> 4문장 …
1 ii듣기
관리자 10-05-20 0 5854
1. 미국TV에서 수준에 맞는 동영상을 선택하세요. 기초용 이나 초급용을 먼저 해보시기 바랍니다. 중급용이나 고급용은 아마 너무 어려울 것입니다. 2. (동영상을 보기 위한 프로그램이 잘 설치되어 있고 보는데 어려움이 없다면) 노트를 하나 준비하셔서 동영상의 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