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중등 영어과 임용 준비하는 학생인데요,
듣기가 8문제배정이 되서 듣기 공부를 위해 강의 를 듣는데,
시험때는 긴장을 많이 해선진 실력이 부족해선지, 내용과 말이 길어지면, 제가 원어민의 말을 놓쳐서 무슨 말인지 들리지 않아요.,영어의 구조가 아직 완벽히 구조화 되지 않어서 일까요?
영어 실력은 어느 정도 된다고 생각하는 데, 시험점수도 따른 독해나 전공은 거의 맞는데, 듣기가 잘 늘지 않아요.
정리하자면, 제 문제는 말이 길어지면, 제가 그 말을 따라가다 놓쳐버려서 더이상 들리지 않게 되고 당황만 하게 되는 것 같아요. 도와주세요. 저만 이런 건가요?
A.
원인은 다음 네가지 중의 하나입니다. 1. 음절훈련이 안되어있거나, 2.단어의미를 모르거나, 3.어구훈련이 안되어있거나, 4.문장개념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중에 정확히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스스로 진단을 해보세요.
1. 안들리는 문장의 스크립트를 보았을 때 왜 내가 이것을 몰랐을까하고 어이가 없다면, 음절의 문제입니다.
2. 스크립트를 봐도 그 뜻을 모른다면, 단어의 문제입니다.
3. 음절도 들리고 단어도 다 알겠는데도 해석이 안된다면, 어구의 문제입니다.
4. 앞에서 점검한 것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문장의 문제입니다.
문장의 문제는 그 문장이 보여주는 영역이 있습니다. 그영역을 알때에만 이해가 빨리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래 '학교'에서 친구들끼리 사용하는 말인데 이해가 안된다면 학교라는 영역의 특수성을 고려해야만 하고, '직장'에서 사용하는 말인데 이해가 안된다면 그 직업의 특징을 이해해야 합니다. '사회'적으로만 이해되는 문장도 있습니다. 미국에 살아보지 않고는 절대로 이해안되는 말이 있는 것이지요.
이처럼 다 안되는 데는 이유가 있으니까, 그 이유를 찾아보면 속이 좀 풀리실 것 같습니다. ^^
*학습방법*
1.읽기: [끊어읽기-읽고쓰기] 내용을 의미어구에 따라 끊어서 쓰고 어구번호 붙이기 2.듣기: [끊어듣기-듣고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끊어서 따라 말하기
(어구번호: 주어구1, 술보어구2, 목적어구3, 부사구4, 분사구5, 관계사구6)
3.쓰기:[끊어쓰기-바꿔쓰기] 내용을 보면서 옆에 /표시하고 의미를 바꿔서 쓰기 4.말하기: [끊어말하기-바꿔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바꿔서 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