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되는 학생입니다
제목대로 리스닝이 잘 안되는게 문제인데요 ㅠㅠ
학원다니면서 숙제해갈땐 테이프를 계속 반복해서 듣기때문에 대충 해가지만
시험볼땐
지문이 1~2분동안 나오고 주제랑 인물의 입장 등등 찾으라고 하는데
너무 길어서그런지 단어가 들려도 무슨뜻인지 잘 모르겠고 안다고해도 너무 빨라서
뜻을 이해하는데 시간을 보내다 다음 문제로 넘어가곤 합니다
(노트테이킹도 쓰다가 지문 놓치고..;;)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본인은 열심히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가를 잘 모르는 상태이군요. 이런 문제는 비단 이 학생의 경우만 그런 것이 아닐 것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듣기 성적을 올리고 싶어하지만 원하는바대로 결실을 못 이루고 있습니다. 이런 고민에 대한 대답도 찾아보면 전부 '방법'일색입니다.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이것이 좋다, 저것이 좋다... 그런 방법을 다 하면서 시간을 보내노라보면 정작 왜 잘 안되었는가를 모르게 되고 맙니다. 그래서 영어공부에서도 성경적 상담에서처럼 '문제인식-원인이해-방법적용-변화형성'이라는 변화의 기본 단계를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단 문제는 인식했으니까, 다음은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지요. 그 원인이 이해가 되어야 방법적용에서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할 것입니다. 왜 학원에서는 대충 해도 되지만 학교에서는 대충 하면 안될까요? 첫 번째 이유는 대충하기 때문입니다. 한문장이라도 완벽하게 이해가 안된 것입니다. 그것이 악순환을 만들고 있습니다. 만약 외국에 살게 된다면 이렇게 할래야 할 수가 없습니다. 읽고 듣고 쓰고 말해야 하기 때문에 자연히 완벽하게 하게 됩니다. 안그러면 살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대충 하는게 가능합니다. 듣기만 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이유부터는 '영어학습법'란에 길게 써놓았습니다.^^
*학습방법*
1.읽기: [읽고쓰기] 내용을 의미어구에 따라 끊어서 쓰고 어구번호 붙이기 2.듣기: [듣고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끊어서 따라 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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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쓰기:[바꿔쓰기] 내용을 보면서 옆에 /표시하고 의미를 바꿔서 쓰기 4.말하기: [바꿔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바꿔서 말하기
{어구번호: 주어구1, 술보어구2, 목적어구3, 부사구4, 분사구5, 관계사구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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