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속자(12)
  • 새글
  • 출석
  • |
  • 로그인
  • 회원가입

[II원인이해] 영어의 바다에 뛰어들어야 합니다.

관리자 2009-08-18 (화) 02:41 14년전 2701  


아직도 우리나라에는 한국식 영어교육방법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영어공부는 영어라는 언어를 사용하기 위한 공부라기 보다는 영어라는 과목을 배우기 위한 공부가 되고 있습니다.

이곳 미국에 와서 느끼는 점은 영어를 사용하지 않을 래야 않을 수가 없고 그래서 자연히 영어를 언어로 공부하는 교육방법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 둘의 차이는 영어과목 공부방법은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중에서 한 가지만 하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영어식 영어교육방법은 이 네가지가 다 이루어집니다. 읽었으면 듣고 들었으면 쓰고 썼으면 말합니다. 그래서 네가지 방법으로 영어를 공부하니까 짧은 시간내에 영어를 잘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국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읽기만 하거나 듣기만 하거나 쓰기만 하거나 말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읽지만 듣지 못하고 듣지만 쓰지 못하고 쓰지만 말하지 못하고 말하지만 읽지 못합니다.하여튼 한가지는 못하게 됩니다. 안타까운 일이지요.

이런 방법의 치명적인 약점은 나중에 다시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안타깝게도 나중에 다시 할 수가 없습니다. 읽기를 끝내고 듣기를 하는 것이 아니고 듣기를 끝내고 쓰기를 하는 것이 아니며 쓰기를 끝내고 말하기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에는 아무것도 못하게 됩니다. 한다 하더라도 제대로 하는 것이 아니고 눈치와 추측으로 하게 됩니다. 대충 의미는 이해하지만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말 정확했다면 읽은 것을 들을 수 있고 들은 것을 쓸수 있으며 쓴 것을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 못하면 정확한 것이 아닙니다.

안타까운 이러한 한국식 영어교육은 지금도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와 유명영어교재와 각종 시험대비 자료들 중에 여전히 한국식 영어교육이 존재합니다. 영어를 그런 식으로 강사와 교재와 환경으로 따로 떼놓는 그 순간 한국식 영어교육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영어식 영어교육은 영어의 바다로 들어가는 것이지만 반대로 한국식 영어교육은 그 바다의 물을 퍼담으려고 합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분위기는 형성할 수 있겠지만 영어의 바다로 들어올 때가 되면 그동안의 공부가 헛되었음을 실감할 것입니다.

우리는 영어의 바다로 뛰어 들어야 합니다. 그 속에서 좌충우돌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익숙해져야 합니다. 영어의 바닷물을 퍼담으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어떤 식의 영어마을로도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어떤 식의 영어교재로도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어떤 식의 영어강사로도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오직 영어의 바다에 들어가고 이를 위한 가이드만이 존재할 뿐입니다.

영어의 바닷물을 맛보게 하는 모든 헛된 교육방법에 현혹되지 말고 반드시 영어의 바다로 뛰어드십시오. 그속에서 가이드를 찾고 그것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선생님을 찾으십시오. 그러면 영어식 영어교육방법을 깨닫게 될 것이고 영어의 목표를 이룰 것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학습방법*

1.읽기: [끊어읽기-읽고쓰기] 내용을 의미어구에 따라 끊어서 쓰고 어구번호 붙이기
2.듣기: [끊어듣기-듣고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끊어서 따라 말하기

(어구번호: 주어구1, 술보어구2, 목적어구3, 부사구4, 분사구5, 관계사구6)

3.쓰기:[끊어쓰기-바꿔쓰기] 내용을 보면서 옆에 /표시하고 의미를 바꿔서 쓰기
4.말하기: [끊어말하기-바꿔말하기] 내용을 듣고 의미어구 단위로 바꿔서 말하기



번호 분류 제목
5 II원인이해
관리자 11-03-08 1 3029
음절훈련이 안되어있거나, 단어암기가 부족하거나, 어구훈련이 안되어있거나, 문장개념이 없을 때에는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가 잘 되지 않습니다. 특히 자신이 이중에서 정확히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
4 II원인이해
관리자 10-10-17 1 2631
영어학습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면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만큼 읽기와 듣기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읽기 듣기 성적 올리기가 쉽지 않다는 고민도 토로합니다. 어떤 때는 아무리 공부해도 듣기와 읽기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고 비관합니다. 수능이건 토익이건 토플이건 이러한 …
3 II원인이해
관리자 09-11-18 1 2710
영어를 공부하려고 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문제를 인식하는 것'입니다. 문제가 무엇이며 자신이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비로소 학습이 시작됩니다. 이를 위해서 아무 영어교재를 가지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십시오. 우선 '듣…
II원인이해
관리자 09-08-18 1 2702
아직도 우리나라에는 한국식 영어교육방법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영어공부는 영어라는 언어를 사용하기 위한 공부라기 보다는 영어라는 과목을 배우기 위한 공부가 되고 있습니다. 이곳 미국에 와서 느끼는 점은 영어를 사용하지 않을 래야 않을 수가 없고 그래서 자연히 영…
1 II원인이해
관리자 08-12-06 2 2841
우리는 아무리 열심히 영어공부를 해도 영어를 잘하지 못합니다. 영어공부에 사용하는 돈과 시간은 천문학적이지만 그 결과는 신통치 않습니다. 그 이유는 잘못된 방식으로 영어를 공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영어를 공부하더라도 밑빠진 독에 물붓기가 되고 맙니다. 이와같…
목록